“매화예찬” 수묵/담채 한글 캘리그라피 배경

사군자 매화 수묵/담채/한국화(동양화) 그리기(캘리그라피 디자인 배경)

모든 디자인이 그렇겠지만 특히 아날로그 감성을 자극할 수 있는 캘리그라피 디자인은 메인 디자인이든 Sub든 상관없이 손글씨 시그니처와 배경의 조화로운 매칭이 되었을 때 그 진가를 발휘하는 듯하다. 저자는 특히 Background(수묵/담채/수채/농담)가 메인이될 수도 손글씨가 메인이될 수 있는 작품으로 레이아웃 설정 시 결정한다.

오늘은 “매화예찬” 수묵/담채풍의 한국화(동양화) 느낌으로 매화 그림을 메인으로 도전해 보았다. 캘리그라피 손글씨 “매화예찬”은 무료 한글 캘리그라피 폰트를 사용하여 손글씨에 시간을 할애하지 않았고 느낌 있는 매화 드로잉에 치중하였다.

정보의 바다 웹/포털에 한글로 매화 또는 영문 plum blossom 검색으로 쉽게 사진을 얻을 수 있다. 웹상에서 얻은 사진을 바탕으로 드로잉(사진을 그대로 사용하는 건 저작권에 위배되지만 사진을 바탕으로 그림을 그려 내 작품을 만드는 것이기 때문에 저작권과는 무관하다. 또는 자신이 직접 휴대폰을 이용해 매화나무를 촬영하여 진행) 수작업과 생성형 인공지능 병행 작업으로 진행.

나뭇가지: 사진을 바탕으로 직접 제작해 일러스트에 등록해 놓은 브러시(brush) 스트로크 조정으로 1차 드로잉 > 포토샵 임포트(또는 일러스트에서 나무 직접 복사 포토샵 붙여넣기)로 나뭇가지 셀렉션 > 일러스트에서 임포트 한 오브젝트 원본은 보관처리. 셀렉션 상태에서 새 레이어를 생성하여 셀렉션 안에 포토샵 브러시 > 직접 제작 및 유/무료 “watercolor brushes” 적용으로 자연스럽게 매화나무 완성.

매화꽃: 수작업_웹상에서 수묵/담채 매화, 사군자 매화, 매화 그림, 매화 그리기 등 검색으로 매화꽃을 일러스트, 또는 포토샵에서 드로잉 및 컬러링하여 다수의 꽃 그림을 다양한 변화, 크기, 앵글, 자연스러운 번짐 효과 등으로 직접 그려 PNG 파일로 보관된 오브젝트 사용. 생성형 인공지능 작업_2022년 12월 인공지능이 나오기 전에는 모든 그림 작업을 수작업으로 진행했으나 현재는 수작업으로 그려 놓았던 꽃 그림을 “스타일 참조” 파일 등록으로 AI 생성 이미지 adbe firefly에서 훨씬 다양한 매화꽃으로 구성하여 수작업/인공지능 혼합 사용 완성.

*사용 캘리그라피: 매화예찬_무료 폰트 “헬스셋 조릿대 Std” / 시제_”매화는 한평생 춥게 살아도 향기를 팔지않는다.”  무료 폰트 “ON 목우자수심결” / 목업 파일_”梅心” 저자 제작 일러스트 등록 브러시 사용 손글씨

[참고: 드로잉 팁]

모든 객체를 일러스트에서 Draw할 때는 아날로그 감성과 수작업으로 진행 한 듯한 느낌으로 표현할 때 타인으로 하여금 감성을 전달할 수 있는 듯하다. 나만의 뇌피셜 이지만…, 1차 드로잉을 일러스트에서 진행하여 상세 표현을 포토샵으로 진행 할때는 위에서 언급했 듯이 촬영한 사진을 바탕으로 그리던 밴치마킹으로 그리던 자연스런 표현이 가장 중요하다. 하여 나무, 꽃, 하나를 그릴 때 타인의 그림, 또는 수묵, 담채, 수채화의 먹물 번짐, 스며듬, 잉크 튀김 등을 잘 파악해  드로잉 한 오브젝트에 반영하면 손이 더 많이 가지만 훨씬 더 아날로그 감성의 수작업 느낌으로 표현할 수 있다.

나뭇가지, 매화꽃 기타  모든 드로잉 등 일러스트에서 드로잉 한 파일은 포토샵에서 임포트(또는 일러스트에서 복사 포토샵 붙여 넣기) 할 때 복사된 원본은 “스마트 오브젝트” 상태로 보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유는 스마트 오브젝트 파일로 보관하면 차 후 수정 및 확대할 때 일러스트 속성으로 인해 깨지지 않는다. 원본이 깨지지 않는 이유로 작업하다 보면 자주 원본이 필요할 때가 있다. 크기는 물론 부분 수정 시에도 원본을 소환해 상세 드로잉을 진행하면 되므로 항상 원본을 스마트 오브젝트 파일로 보관하는 습관은 원활한 작업을 위해 중요하다.

한번 완성도 높은 그림을 그려놓은 파일은 각각의 레이어 파일로 구성되어 있어 활용할 곳은 무수히 많다. 아래 전통주 제품 라벨을 비롯, 화장품, 캔 음료, 사인보드, 포스터, 표지 디자인, 각종 Goods & POD(Print on Demand: 재고 없이 사용자 주문 시 필요한 만큼의 소량 인쇄 제작 판매 방식), 쇼핑백, 패키지, 레이어 파일을 이용한 미디어 모션그래픽, 모바일 디지털 화면 및 메시지, 엽서, 카드(초대, 청첩장) 등으로 Variation 하여 다양한 분야에 활용할 수 있다.

드로잉한 매화 그림 활용 전통주 & 와인 라벨 디자인 Applications

“Mock-up” file Application Tool

작품이 완성되었으면 저자는 항상 목업 파일(Mock-Up File: 실 제품을 만들어 보기 전, 디자인의 검토를 위해 실물과 비슷하게 제작하는 실물 모형 주로 디자이너들이 사용자들로부터 피드백을 습득하기 위해 목업 사용)에 적용해 본다. 목업 파일은 검색창 키워드 ‘free mockup’ 검색으로 무료 목업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고 아무리 무료라도 저작자 표시하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지만  주의할 사항은 대부분 무료라도 라이선스를 읽어보고 사용해야 한다. 아니면 구매하여 사용하면 두고두고 계속 사용하여 좋지만 주머니 사정이 여의치 않을 경우 저작자 표시로 사용하면 된다. 나는 가끔 무료 목업 파일을 사용하기도 하지만 주로 복잡하지만 앵글의 자유로움으로 3D Tool 중 무료 Blender와 유료 Adobe Dimension 툴로 포토샵에서 캘리그라피와 그림을 합성 매칭하여 모델링 된 파일에 매핑하여 사용한다. 이런 3D 과정을 거치면 내 작품을 모든 목업 파일에 적용할 수 있을뿐더러 영상 미디어 분야인 3D 모션 그래픽 사용에도 용이하다.

*참고 3D 모델링 목업: 저자의 경우 목업 3D 모델링 작업이 필요할 경우 3D 전문 툴은 진입 장벽이 어렵고 복잡하여 일러스트에서 드로잉 후 포토샵 3D 변환 후 OBJ 파일로 저장 Dimension 또는 3D Blender에서 매핑 및 렌더링 하여 사용한다.

Email 문의

비주얼 그래픽 디자인 문의

Leave A Comment